6 함의 아들은 구스, 미스라임, 붓, 가나안이며
6 함의 아들은 구스와 미스라임과 붓과 가나안이요
6 함의 자손은 구스와 이집트와 리비아와 가나안이다.
6 함의 아들들은 구스, 미즈라임, 푸트, 가나안이다.
‘페르시아와 리디아와 리비아 사람들이 네 군대가 되어 네 막사에 그들의 방패와 투구를 걸었으니 그들이 너의 영광을 나타내었다.
말들아, 달려라. 기병들아, 전차를 무섭게 몰아라. 용사들아, 진군하라. 방패 든 에티오피아 사람과 리비아 사람과 활을 쏘는 리디아 사람들아, 출전하라.
그때 여호와께서 다시 능력을 나타내셔서 앗시리아, 이집트, 에티오피아, 엘람, 바빌로니아, 하맛, 그리고 여러 섬과 해안 지역에서 자기 백성을 돌아오게 하실 것이다.
함 땅에서 기적을, 홍해에서 놀라운 일을 행하신 분이시다.
그들이 자기 백성들에게 여호와의 표적을 보이고 함 땅에 기적을 행하였다.
그때 야곱이 이집트로 들어가 함의 땅에서 살게 되었다.
그가 이집트의 모든 장남을 죽였으니 이들은 다 함의 후손들이었다.
그들은 좋은 목장을 발견하였는데 그 땅은 안정되고 평화로운 곳이었으나 함의 후손들이 사는 땅이었다. 그래서 유다 왕 히스기야 때에 이 족장들은 그 땅을 침략하여 함의 후손들이 사는 집을 파괴하며 그 곳 주민을 학살하고 그 땅을 빼앗아 거기에 정착하였다.
가나안의 아버지인 함이 자기 아버지의 나체를 보고 밖으로 나가서 그 사실을 두 형제에게 말하였다.
배에서 나온 노아의 아들들은 셈과 함과 야벳이었는데 함은 가나안의 아버지였다.
이들 야벳의 자손들은 종족과 언어와 나라별로 섬과 해안 지역에 흩어져 살았으며 이들이 바로 해양 민족의 조상들이 되었다.
또 방패와 투구를 갖추고 그들과 함께 있는 페르시아, 에티오피아, 리비아,
그리고 둘째는 기혼강이며 구스 땅을 가로질러 흘렀고
그리고 노아는 500세가 지난 후에 셈과 함과 야벳을 낳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