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자네를 얼마든지 해칠 수 있네. 그러나 어젯밤에 자네 아버지의 하나님께서 내게 이렇게 말씀하셨네. ‘너는 야곱에게 어떤 말도 하지 말아라. 좋은 말이든 나쁜 말이든 하지 말아라.’
미가 2:1 - 읽기 쉬운 성경 악한 일이나 꾸미는 자들 잠자리에서 누워서도 음모를 꾸미는 자들에게 화가 미치리라! 너희는 권력이 있다고 하여 날이 밝자마자 음모를 꾸민 대로 해치우는 자들이다. 현대인의 성경 밤에 일어나 악한 일을 계획하고 날이 밝으면 그것을 실행하는 권력자들에 게 화가 있을 것이다. 개역한글 침상에서 악을 꾀하며 간사를 경영하고 날이 밝으면 그 손에 힘이 있으므로 그것을 행하는 자는 화 있을찐저 새번역 악한 궁리나 하는 자들, 잠자리에 누워서도 음모를 꾸미는 자들은 망한다! 그들은 권력을 쥐었다고 해서, 날이 새자마자 음모대로 해치우고 마는 자들이다. |
나는 자네를 얼마든지 해칠 수 있네. 그러나 어젯밤에 자네 아버지의 하나님께서 내게 이렇게 말씀하셨네. ‘너는 야곱에게 어떤 말도 하지 말아라. 좋은 말이든 나쁜 말이든 하지 말아라.’
이세벨이 대답하였다. “당신은 이스라엘을 다스리는 왕으로서 어찌 이렇게 처신하십니까? 어서 일어나 무엇을 좀 드시고 기운을 차리십시오. 내가 이스르엘 사람 나봇의 포도밭을 임금님의 것으로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그런 다음 하만은 아하수에로 왕에게 나아가 이렇게 말하였다. “임금님께서 다스리시는 왕국의 모든 지방에 널리 흩어져 살고 있는 민족이 하나 있습니다. 그런데 이 민족은 다른 민족과 섞이지 않고 자기들끼리만 어울려 삽니다. 그들의 풍습은 다른 모든 민족의 풍습과 사뭇 다릅니다. 더욱이 이 민족은 임금님의 법도 따르지 않습니다. 임금님께서 그들을 그냥 두시는 것은 임금님께 조금도 도움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자 하만의 아내 세레스와 모든 친구가 하만에게 말하였다. “쉰 자 높이의 장대를 세우고 내일 아침에 모르드개를 그 장대에 매달도록 임금님께 청을 드리십시오. 그런 다음 기쁜 마음으로 임금님과 함께 잔치 자리에 가십시오.” 하만이 그것을 좋은 생각이라 여기고 나무 장대를 세우게 하였다.
그러나 에스더가 왕에게 나아가 그 음모를 말하니 왕이 이렇게 말하였다. “이 명령을 글로 써서 널리 알려 하만이 유다 사람들을 해치려고 꾸민 악한 일이 그의 머리로 돌아가게 하라.” 그리하여 그들이 하만과 그의 아들들을 장대에 매달았다.
주께서 당신 백성의 장로들과 지도자들의 재판을 시작하신다. 주께서 말씀하신다. “너희가 내 포도밭을 불태웠다. 너희는 가난한 사람들에게서 빼앗은 물건들로 너희 집을 가득 채웠다.
그러자 그들이 말했다. “자, 예레미야를 죽일 계획을 세우자. 예레미야가 없어도 제사장들이 우리에게 율법을 가르쳐주고, 지혜로운 사람들이 충고를 해주며, 예언자들이 주님의 말씀을 전해 줄 것이다. 그러니 우리의 혀로 그를 헐뜯고, 그의 말은 무시해버리자.”
너희는 너희의 칼을 의지하고, 역겨운 짓들을 저지르고, 하나 같이 이웃의 아내를 더럽히고 있다. 그런데도 너희가 그 땅을 차지하는 것이 마땅하다는 말이냐?’
왕은 백성들 가운데 어느 누구도 억지로 쫓아내고 그의 유산을 빼앗아서는 안 된다. 왕은 자기 유산에서 떼어낸 땅만 자식들에게 유산으로 물려주어야 한다. 그렇게 해서 내 백성 가운데 누구도 자기 땅을 잃고 떠나는 일이 없어야 한다.”
아침이 되자마자 높은 제사장들은 장로들과 율법 선생들과 모든 의회 의원들과 더불어 예수를 어떻게 할 것인지 의논하였다. 그들은 예수를 묶어 빌라도에게 끌고 가서 그에게 예수를 넘겨주었다.
율법 선생들과 높은 제사장들은 예수께서 하신 이야기가 자기들을 겨냥하여 하신 것임을 알았다. 그래서 곧바로 예수를 잡아 가두고 싶었으나, 사람들이 두려워서 손을 쓰지 못하였다.
예수께서 대답하셨다. “하나님께서 주시지 않았더라면, 당신에게는 나를 해칠 아무런 권한도 없었을 것이오. 그러니 나를 당신에게 넘겨준 사람의 죄가 더 크오.”
그러니 이렇게 해 주십시오. 여러분과 의회는 천인대장에게, 이 사건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으니 바울을 데려다 달라고 요청하십시오. 우리는 그가 이곳으로 오는 길에 그를 없애 버릴 준비를 다 해 놓았습니다.”